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화순 적벽 투어

by 정보를 만들자 2024. 10. 21.
반응형

동복댐은 광주광역시민의 식수원인 상수원보호구역으로 지정되면서 일반인의 출입이 통제된 후
약 30년 만에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 화순군이 상생의 공동발전을 위하여 화순적벽을 부분 개방하기로 상호 협의하여
2014년 10월 23일부터 개방하게 되었습니다.

화순 적벽(보산·장항 적벽)은 상수원 보호구역 내에 위치하여 도보 및 개인 차량을 통해 출입할 수 없으며,
적벽투어·적벽셔틀을 통해서만 출입 가능합니다.
화순적벽 중 물염·창랑 적벽은 개인 차량을 통해 관광하실 수 있습니다.

적벽투어는 인터넷 예약, 적벽셔틀은 현장매표로만 이용가능합니다.

화순적벽버스투어는 (재)화순군문화관광재단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화순 대표 관광지 중 한곳인 화순적벽 투어를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적벽의 비경

 

화순적벽 소개

"天下第一景(천하제일경)"

화순 적벽은 동복댐 상류에서부터 약 7km 구간에 형성된 절벽경관을 말하는데 대표적인 것으로는 동복댐 상류에 있는 물염적벽, 창랑적벽, 보산적벽, 장항적벽(일명 노루목 적벽) 등 4개의 군으로 나뉘어 있다. 이중 노루목 적벽은 높이 90m 직각으로 깎아지른 듯 솟아 있는 화순 적벽이 예부터 수려한 경관을 자랑하던 곳으로 1519년 기묘사화 후 동복으로 유배 왔던 신재 최산두가 이곳의 절경을 보고 중국의 적벽보다 아름답다 하여 적벽이라 명명하였다.

1574년 무등산을 돌아보고 유서석록이라는 기행문 속에 적벽을 기록으로 남긴 제봉 고경명 선생, 석천 임억령 선생은 이곳을 신선이 사는 곳 이라 하여 적벽동천이라 명하였고, 하서 김인후 선생은 적벽시를 읊었고, 1777년(정조 1년)에 화순 현감이었던 아버지를 따라 화순을 왔던 16살의 다산 정약용 선생도 적벽에서 시를 읊음으로써 오래전부터 많은 시인 묵객들이 노래했던 천하 명승지이다.

또한 적벽의 수려한 경관에 반하여 전국을 떠돌던 방랑시인 김병연(일명 김삿갓)이 이곳을 수차례에 찾아와 적벽을 노래하다 인근의 구암리에서 숨을 거두었다.

 

 

자유여행 가능한 적벽

물염적벽 : 전라남도 화순군 이서면 창랑리 373 송정순의 호를 딴 물염정이 위치하여 물염적벽이라 명명

창랑적벽 : 전라남도 화순군 이서면 창랑리 278 잔잔한 물결에 반영되는 적벽의 모습과 그 뒤로 보이는 작은 산들의 모습을 전망대에서 감상 가능

제2 망향정 : 전라남도 화순군 백아면 물염로 526 동복댐 건설로 수몰된 와천마을 일대 실향민들의 아픔과 고향에 대한 그리움을 기리기 위해 조성

몰염.창랑.망향정(좌로부터)

적벽투어를 통해서만 관광 가능한 적벽

보산적벽 : 노루목에서 서쪽으로 약 600m 거리에 있는 보산리의 북쪽 계류가 형성되어 있으며 규모는 작으나 수량이 풍부하였다. 

장항(노루목) 적벽 : 동복댐이 만들어지기 직전까지 수려한 자연경관과 웅장함, 그리고 위락 공간으로 옛날부터 널리 알려진 명승지, 신재 최산두 선생이 이곳의 절경을 보고 중국의 적벽에 버금간다 하여 적벽이라 명명하였다고 한다.

망향정 : 화순군 장학리 산 109-1번지에 소재한 망향정(望鄕亭)은 1970년대 동복댐 조성사업으로 발생한 15개 마을 5000여 명의 실향민들의 망향의 한을 달래기 위해 광주광역시에서 신축 1999년 준공되었다.

망미정 : 망미정(望美亭)은 전남 화순군 이서면 장학리에 있는 정자로서, 적벽을 바라다보며 서 있다. 정자의 주인은 병자호란 때 의병장으로 활동했던 정지준(丁之寯, 1592∼1663)으로 당시 인조가 청나라 태종 앞에 무릎을 꿇었다는 소식을 접하고 분개한 나머지 고향에 내려와 초막을 짓고 은둔 생활하며 생을 마감하였는데, 그곳 이바로 망미정이다.

보산.망미.장항(좌로부터)

인터넷예매 : 탑승 희망일 2주 전부터 예매가능 (온라인 예매)

 

 

신청 페이지 바로가기
예약확인및 취소 바로가기

화순적벽투어 셔틀버스운행 정보

운행기간 :2024.3.18. ~ 12.1. 매주 화·목·금·토·일 (2시간 소요)

탑승장소 :화순온천주차장 1일 2회/ 1회 28 좌석

                이서커뮤니티센터 1일 7회/ 1회 28 좌석

                화순적벽입구 1일 7회/ 1회 28 좌석

운행 시간표

 

 

휴 무 일 :매주 월·수

예약방법 :현장결제(현금 및 카드) 이용 당일 현장에서 선착순 매표 (오프라인 예매)

                현장 매표소에서 오전 9시 30분 이후 매표 가능

                당일 선착순 매표라 원하는 회차의 표가 매진일 가능성 있음

운행요금 :화순온천 (7,000원 / 1인), 이서커뮤니티센터 · 화순적벽 (5,000원 / 1인)

이용요금표

투어운영중단안내

  • 추석 연휴기간 : 9월 16일~18일
  • 화순적벽 문화제 기간 : 10월 5일~6일
  • 실향민 애향축제 기간 : 11월 초(1일)
  • 적벽도로 확포장 공사기간 : (필요시)
  • 천재지변, 기상청 예보 10mm 이상의 우천 등으로 차량의 운행이 불가능한 경우

주의사항:당일 현장예매로만 운영되는 특성상 관람객이 많을 시 당일 관람이 어려울 수 있는 점 양해 바랍니다. (1일 최대 관람객 196명)

셔틀버스 특성상 만 차시 다음 운행차량 이용해 주세요. (이서커뮤니티센터, 화순적벽입구)

2024 화순 고인돌 가을꽃 축제

화순적벽셔틀 코스안내

화순온천주차장 출발시간안내

  • 2회차 : 10시25분
  • 5회차 : 13시25분

이서커뮤니티센터 출발시간안내

  • 1회차 : 10시00분
  • 3회차 : 11시20분
  • 4회차 : 13시00분
  • 6회차 : 14시20분
  • 7회차 : 15시00분
!접수 : 현장결제 (현금 및 카드) / 셔틀버스 특성상 만차시 다음 운행차량 이용 (이서커뮤니티센터, 화순적벽입구)

 

 

코스별 설명

화순적벽 : 방랑시인 김삿갓도 머물게 한 비경

전남 화순군 이서면 창랑리, 보산리, 장학리 일대 7km에 걸쳐 있는 붉은 절벽을 화순적벽이라 부른다. 화순적벽에는 노루목적벽, 보산적벽, 창랑적벽, 물염적벽이 있는데 통칭해서 화순적벽이라 부른다.

적벽이라 불리기 시작한 것은 조선 중종 때로 거슬러 올라간다. 기묘사화로 화순 동복으로 유배를 온 신재 최산두가 깎아지른 듯한 절벽을 보고 중국의 적벽에 버금간다 하여 이름 붙였다. 이후 호남을 대표하는 하서 김인후, 담양 식영정의 주인 석천 임억령, 임진왜란 때 의병장으로 활동하다 금산에서 장렬히 전사한 제봉 고경명 등 내로라하는 선비들이 적벽을 찾았다. 석천 임억령은 적벽을 유람하고 '적벽동천(赤壁洞天)'이라 남기기도 했다. 조선 후기 들어 실학자 홍대용과 정약용도 아버지를 따라 유람을 나섰고, 방랑시인 김삿갓으로 불리는 난고 김병연도 화순을 세 번이나 찾을 정도로 각별했다.
적벽은 오래전부터 시인묵객도 많이 찾았지만, 서민들의 휴식처이자 피서지였다. 적벽의 높은 절벽 위에서 짚불을 강으로 날리는 낙화놀이도 즐겼다. 가까운 담양에서도 사람이 몰려올 정도로 장관을 이뤘다고 한다. 동복댐이 건설되기 전만 하더라도 연인들의 데이트 장소이자 여름이면 피서객으로 북적이던 곳이었다. 하지만 1971년 상수도보호구역으로 지정되고, 1985년 동복댐이 건설되면서 출입마저 할 수 없게 되었다. 댐이 들어서면서 적벽의 일부를 비롯해 인근 15개 마을도 수몰됐다. 2014년 10월 적벽이 개방되어 정확히 30년 만에 감격스러운 상봉을 하게 된 셈이다. 30년 동안 사람의 발길이 거의 닿지 않았으니 적벽과 함께 천혜의 자연이 고스란히 남은 것은 당연하다. 화순적벽 가운데 최고 절경으로 이서면의 노루목적벽을 꼽는다. 물염적벽과 창랑적벽은 아무 때나 쉽게 만날 수 있는 반면, 노루목적벽과 보산적벽은 적벽투어를 통해서만 만나볼 수 있다.

 

거북섬 : 

화순적벽 거북섬은 투어버스를 타고 관리사무소에서 조금 가다 보면 우측에서 볼 수 있는데 거북이 형상을 하고 있어 거북섬이라 불린다고 한다. 마치 동복댐 이서적벽을 향해 헤엄쳐 가는 형상을 하고 있다.

보산적벽 :

노루목적벽 앞에서 망양정을 품고 있는 작은 적벽이 보산적벽이다. 장항적벽보다 규모는 작지만 세파에 깎이고 파인 모양새가 신비롭다. 물염적벽과 창랑적벽은 상시개방으로 쉽게볼 수 있지만, 노루목적벽과 보산적벽은 적벽투어를 통해서만 볼수 있다.

노루목적벽 :

화순적벽 가운데 최고 절경으로 이서면의 노루목적벽을 꼽는다. 수많은 시인들이 영감을 얻어갈 정도로 경치가 수려하였다. 산의 형세가 노루(獐)의 목을 닮았다고 '노루목적벽'으로 불린다 고한다. 물염적벽과 창랑적벽은 아무 때나 쉽게 만날 수 있는 반면, 노루목적벽과 보산적벽은 적벽투어를 통해서만 볼 수 있다.

망미정 :

망미정(望美亭)은 전남 화순군 이서면 장학리에 있는 정자로서, 적벽을 바라다보며 서 있다. 정자의 주인은 병자호란 때 의병장으로 활동했던 정지준(丁之寯, 1592∼1663)으로 당시 인조가 청나라 태종 앞에 무릎을 꿇었다는 소식을 접하고 분개한 나머지 고향에 내려와 초막을 짓고 은둔 생활하며 생을 마감했다. 정지준은 망미정에서 학문에 전념하다가 계묘년(1663) 12월 숨을 거뒀다.
정자는 1646년(인조 24) 적벽 강가에 지어져 전해 내려오다, 동복 댐이 들어서면서 1983년 현 위치로 옮겨 후손들에 의해 관리되고 있다.

망향정 :

1983년 동복댐의 완성으로 적벽의 절반은 물에 잠기게 되고 그 주위에 살던 마을 주민들은 고향을 떠나게 된다. 적벽의 맞은편에 고향을 잃은 사람들의 설움이 담긴 정자, 망향정이 있다. 망향정은 장두석 선생님이 주도하에 전라도의 윤창병 목수가 지었다. 지금도 이곳에서는 고향을 잃고, 선산에 가지 못하는 수몰민들이 매년 모여서 시제를 모시고, 천제를 지낸다고 한다.
망향정 주변에는 적벽동천과 적벽팔경이 새겨진 비석, 수몰된 15개 마을의 비석을 세운 망향비와 망배단, 천제단 등이 남아 있다.

 

2024.10.19 - [분류 전체보기] - 설악 케이블카 운행정보

 

설악 케이블카 운행정보

설악 케이블카는 아름다운 설악산의 경치를 감상할 수 있는 인기 있는 관광 명소입니다. 이곳은 연중무휴로 운영되며, 다양한 할인 혜택과 요금으로 설악산 정상에서 가을 단풍을 만끽할 수 있

makinglife153.com

2024.10.18 - [분류 전체보기] - 노벨상 "한강 작가" 상금+인세도 '대박' 최소 50억

 

노벨상 "한강 작가" 상금+인세도 '대박' 최소 50억

한강 작가가 2024년 노벨 문학상을 수상하면서 상금과 인세로 최소 50억 원을 벌 것으로 예상됩니다. "노벨상+호암상+포니정 상금 20억-인세 수입 최소 30억~45억 원… 해외서도 추가 수입 예상" 올

makinglife153.com

2024.10.18 - [분류 전체보기] - 코로나19 무료 예방접종(24-25 절기)

 

코로나19 무료 예방접종(24-25 절기)

코로나 무료 예방접종에 대한 정보입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 10월 11일부터 시작 - 65세 이상 등 고위험군의 코로나19로 인한 중증화와 사망 예방 목적 - 65세 이상 어르신 코로나19-인플루엔자 백

makinglife153.com

2024.10.18 - [분류 전체보기] - 정년이(드라마)

 

정년이(드라마)

드라마 정년이는 1950년대 한국전쟁 직후를 배경으로 한 작품으로, 국극 배우로 성장하는 주인공 정년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이 드라마는 동명의 웹툰을 원작으로 하며, 매주 토요일과 일

makinglife153.com

2024.10.18 - [분류 전체보기] - 절임배추 대형마트 사전예약 판매 정보

 

절임배추 대형마트 사전예약 판매 정보

올해 유난히 길었던 폭염으로 김장철에도 배춧값이 평년보다 비싼 현상이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이면서 대형마트에서 예약판매를 받는 절임배추가 ‘완판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김장철 전

makinglife153.com

 

반응형